[유방암수술] 유방암 수술비용(유방암 3기)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유방암 수술과정에 대해서 다뤘는데요. 몇 가지 빼먹은 내용이 있어서. 추가로 적습니다.
완전절제가 아닌 부분절제로 암을 제거했어요. 완전절제하는 경우 여성으로서 상실감도 느끼고 우울증도 생긴다고 하는데. 저희 엄마는 다행히 부분절제로 제거할 수 있는 범위였나 봐요.

유방암 수술 후 소견

1. 유방암 3기
2. 종양의 크기는 3.8cm
3. 림프절로 전이되어 12개의 림프절 절제
4. 타 장기 전이여부 -> 전이안됨


유방암 수술 후 병원에 입원해 있는 기간은!
12월 4일 입원 -> 12일 퇴원. 총 9일간 입원해 계셨고요.
입원 기간 동안 병원비는 168만원 정도 나왔어요. 이 금액에서 급여항목은 증중환자 적용으로 23만원정도. 나머지 비급여항목이 145만원 정도.  비급여 항목에서 가장 많이 나온 금액이 선택진료비인데. 금액이 86만원 정도네요. 
*중증환자 등록 후 => 병원비 영수증에 급여항목이라고 적힌 총 금액에서 5% 환자부담(항목에 따라서 청구되는 금액이 틀릴 수 있어요) / 영수증에 비급여라고 적혀 있는 금액은 100% 환자부담


병원비 중 가장 많이 나온 선택진료비.....

선택진료비란?
선택진료비는 환자나 보호자가 특정한 의사를 선택해서 진료 받았을 때 내는 비용으로 비급여 항목입니다. 선택진료는 선택진료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전화 등의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택진료비용은 선택진료를 신청한 날로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신청서 상의 날짜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선택진료를 신청하였을 경우 진찰료는 55%, 입원료는 20%, 마취료는 100%, 처치 및 수술료는 100% 이내 등, 각 항목별로 추가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그럼. 선택진료비는 비용이 많이 드니 선택진료를 안 하겠다? 
거의 어렵다고 보시면 돼요. 
현재는 "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인 의사 등"의 조건을 갖춘 경우 선택진료=특진 의사 선생님이거든요.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보는 의사선생님들 대부분 해당되는 조건이랄까요? 선택진료 아닌 의사선생님이 몇 분 안 계세요.

하지만!
올해 2012년 10월부터 선택진료 의사의 자격조건이 "전문의 자격인정을 받은 후 5년이 경과한 대학병원․대학부속 한방병원․대학부속 치과병원의 조교수 이상인 의사 등"으로 강화된다고 하네요.
강화되더라도 환자나 보호자분들은 선택진료=특진을 선택하겠죠. 저라도 그럴 테니까요.
*그나마 자격 조건이 강화되면. 환자분들이 의사 선생님을 선택할 때 지금보단 선택의 폭이 조금 넓어지겠죠?

유방암 수술비용으로 돌아가서.....
각 병원마다 수술비용/입원비용이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데요. 비용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어요.
바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아래 그림과 설명을 꼭 읽어보세요.

*병원진료비 정보
http://www.hira.or.kr/rec_infopub.diaginfo.do?method=listDiagAmtHosp&pgmid=HIRAA030006000000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와요. 
1번엔 평가항목. 여기서 확인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유방암을 선택했어요.
그리고 2번 항목은 지역. 가려고 하는 병원이 있는 지역을 선택해주시는 거에요. 
저는 신촌 연세 세브란스 병원 - 유방암 수술비용을 확인해봤어요.  서울 서대문구를 선택하고 
3번 병원에서는 상급종합병원을 선택했어요. (대학병원=상급종합병원) 그리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저희 엄마가 진료받는 병원은 연세 세브란스 병원이 아닙니다.


검색 결과 위와 같이 비용 및 입원일수가 나오네요.

그럼, 저희 엄마가 다니는 대학병원 검색 결과와 실제 병원비 영수증을 비교해볼까요?

위 그림이 건강보험심사평가에서 검색한 병원비에요. 해당 병원 진료비가 285만원 정도라고 나와 있죠?


추가 설명을 보니. 위에 나온 진료비는 건강보험공단부담금과 본인부담금을 합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비급여 항목 및 환자 본인 전액 부담액은 제외된 금액)

저희 엄마 진료비 영수증이에요. 급여항목 총 금액이 285만원 정도.
건강보험심사평가 사이트에서 나온 결과랑 거의 동일하죠?
하지만!!!!!!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꼭 이 금액으로 나온다고 할 수는 없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서 찾아가려는 병원의 진료비를 검색해보시고. 참고만하세요 ^^


내게 맞는 암 진단금? 가입한 보험의 보장금액이 충분한지 비교상담해보세요.
 
보험이 없는 경우[링크] : 보험료 인상, 갱신없는 비갱신형 암 보험을 성별, 가족력등을 잘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이 있는 경우[링크] : 암 보험이 짧거나 보장금액이 적다면 본인에게 맞는 보험으로 보완하는 것이 맞습니다


[유방암 관련 포스팅]
 
2012/05/08 - [암에 대하여] - [유방암진단 및 치료과정]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건강검진 & 유방암 자가진단
2012/05/09 - [암에 대하여] - [유방암 진단/유방암 치료] 대학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첫 진료 (유방암 3기)
2012/05/17 - [암에 대하여] - [유방암수술] 유방암 수술과정(유방암3기)


*제 글이 도움이 됐나요? 그렇다면 아래 추천을 꾸욱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