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수술 사망률 공개 - 조회하는 법

며칠전 유방암 수술비용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어제 건강보험심사평가 사이트에서 병원 암 수술 사망률을 공개했더라구요.
저는 병원에 관련된 모든 것은 공개가 돼서 사람들이 정보를 얻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지금 공개된 암 수술 사망률은. "수술 후 입원 중 또는 30일 이내 사망한" 경우를 집계해서 비율을 낸거라서 치료를 잘한다, 못한다 평가를 내리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요..

암 환자의 경우.
수술 후 항암제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수술 없이 항암제 +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
항암제 치료를 먼저 시행하고 종양이 어느 정도 줄어든 뒤 수술하는 경우 등.
수술이 선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사망률 보다는.
해당 병원에서 치료 후 재발률, 5년 생존률 등. 이런 부분을 공개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의료사고 분쟁 소송건수?이런 부분들도 공개가 되면 더 좋을거 같구요.

그래도. 공개된 정보는 확인해보는 센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http://www.hira.or.kr/rec_infopub.hospinfo.do?method=listDiagEvl&pgmid=HIRAA030004000000



위 사이트에서 수술항목에 진료결과를 체크하신 뒤.
병원이 위치한 지역을 선택하시고. 병원이 대학병원(상급종합병원)인지. 종합병원인지 선택하시고 검색 하시면 됩니다.



전 저희 엄마가 다니고 계신 병원을 검색해봤어요. (암 수술 사망률은 위암, 대장암, 간암만 공개 됩니다)
모두 1등급이네요. 
*안테나 표시가 많을 수록 사망률이 낮은 병원입니다.

병원평가정보에서. 암 수술 사망률보다는 제왕절개 분만률이 더 도움이 되는 정보같네요.
산모분들이 진료받을 병원을 선택할 때 제왕절개 분만이 낮은 병원을 선택하자나요.
저희 언니가 다녔던 병원은 제왕절개를 정말 많이 하더라구요.

Anywqy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개된 정보는 그냥 참고만하시고.
진료 병원을 선택할 때는.
해당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시고
또 진료시스템은 잘 되어 있는지.(협진/다학제)살펴보시고 선택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내게 맞는 암 진단금? 가입한 보험의 보장금액이 충분한지 비교상담해보세요  [무료비교상담]
보험이 있는 경우 : 암 보험이 짧거나 보장금액이 적다면 본인에게 맞는 보험으로 보완하는 것이 맞습니다
보험이 없는 경우 : 보험료 인상, 갱신없는 비갱신형 암 보험을 성별, 가족력등을 잘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