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수술] 유방암 수술과정(유방암3기)

 

저희 엄마는 유방암 수술을 앞 두고. 수술 전날 입원을 했습니다.

수술전날. 보호자&환자는 의사 선생님께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수술 동의서를 작성하게 되구요.

진통제를 맞을지 물어보시는데. 저희 엄마는 맞기로 했어요.

진통제는 보험이 되질 않구요. 비용은 15만원 ~ 20만원 사이라고 설명을 들었는데. 

병원마다 또 어떤 진통제를 사용하는냐에 따라서 금액이 틀릴 수 있으니.

의사 선생님이 진통제 맞으실꺼냐고 물어보시면."진통제는 얼마정도 하죠?"라고 물어보시고 결정하세요~

*그런데.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비용이 비싸도. 진통제 맞으시는게 좋을꺼 같아요.

저희 엄마와 같은 수술을 하신 아주머니는 진통제를 선택하지 않으셨는데. 수술 후 저희 엄마보다 괴로워하시더라구요.

*시간이 지나서 기억이 가물가물 한데. 제왕절개로 아이를 낳으신 분들이 맞는 진통제와 동일한지 물어봤었거든요. 선생님이 동일한 진통제라고 하셨던거 같아요.

*수술 전 설명이나 동의서 작성관련 면담하게 되는 의사 선생님은 담당 교수님이 아니라. 담당 주치의 선생님인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밤12시부터 금식이였구요.

다음날 아침 8시 반?쯤에 수술실로 내려갔어요. 

수술실에 들어간 뒤에는!

저희 엄마의 얘기론.

[수수실 들어가기  전. 대기하는 곳에서 10분~20분가량 대기.

그리고 수술실에 들어가서 누워서 대기 20분?]


저는 밖에서 수술현황 화면을 보고 있었는데.

40분가량 지나니까 "박XX" 수술중으로 바뀌더라구요.


수술대기라는 글자를 볼땐 초초했는데. 수술중으로 바뀌니까 오히려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저도  수술 받은 경험이 몇번 있고. 아빠도 아팠던터라. 이제 좀 단련이 됐다고 할까요?


2시간정도 지나니까 수술을 마치고 회복중이라고 나오더라구요.

저희 엄마는 회복중으로 바뀌고 한 20분~30분만에 수술실에서 나왔는데.

엄마보다 일찍 수술실에 들어간 아주머니는 1시간 30분이나 지나서 나오신거 있죠.

이유는 마취에서 깨는데 오래 걸리셨더라구요. 저희 엄마는 마취에서 금방 깨어나신거구요. 

 

*수술하기 전날. 내일 몇시에 수술하는지 알고 싶다고 했으나.

앞 환자 수술이 늦어질 수도 있고. 그래서 정확한 시간을 알려줄 수가 없다고 했어요(오전에 하게 될거란 이야기만 들었어요)

저희 엄마는 오전 일찍 수술실에 들어갔고. 그날 담당 교수님이 두번째로 수술하는 환자인거 같더라구요.

*수술을 마치고 선생님이 나와서 수술경과에 대해서 설명해주거나 하진 않으셨어요. 나중에  회진 도실 때 유방암 몇기 / 림프 전이 및 림프 제거 갯수 알려주시더라구요.

*유방암의 경우. 수술 직전. 주사액을 주입하고. 림프에 전이가 됐는지 확인하고. 전이 된 림프는 암 조직과 함께 제거한다고 하더라구요. 

림프 전이 개수에 따라 암 기수가 틀려지기 때문에. 유방암은 수술 후에야 몇기인지 정확하게 말해주시더라구요. 

 

 


수술 후 병실로 이동한 엄마.

왜 수술한 뒤에는 목이 마른지 모르겠어요.

간호사 선생님한테 거즈를 달라고 한 뒤. 물을 묻혀서 입술에 올려드렸구요.

간호사 선생님은. 수술하는 동안 들어간 수액이 있으니. 소변을 보셔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배출해야 하는 소변의 양이 있는거 같았어요. 

어쨌든. 환자 혼자 거동하는게 힘들기 때문에 보호자분이 도와주셔야 하구요. 

물은. 수술 후 4시간인가 6시간 후 부터 마실 수 있었던걸로 기억해요.

미리 빨대를 준비해놓으시면 좋아요.

환자가 일어나기 힘들기 때문에 빨대로 마시면 좀 수월하거든요.

유방암 환자는 수술 후 일정시간 지나면 바로 식사도 가능하더라구요. 


저희 엄마는 왼쪽 가슴을 수술했는데. 왼쪽 겨드랑이 뒤쪽으로 튜브를 달아서 고인 피를 뺄 수 있게 해놨더라구요.

(겨드랑이에 있는 림프를 떼어냈기 때문에. 빈 공간에 피가 고이게 되고. 달아 놓은 튜브를 통해. 피를 빼내주는 것)


수술 후 통증은.

진통제를 맞아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저희 엄마가 예전에 맹장수술을 하셨거든요.

그때에 비하면. 참을만 하다고 하셨어요.


저희 엄마는 진통제 다 맞을 동안 링거를 맞고 있었는데. 링거는 환자가 어느 정도 안정이 된 후 빼달라고 하면 빼주신답니다.

식사=영양섭취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링거를 맞을 필요가 없거든요.


수술 후. 3일정도?는 보호자가 옆에서 챙겨주셔야 하구요.

4일째부터는. 환자 혼자 주무시게 하시고 보호자는 집에가서 주무셔도 되는 정도!!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틀릴 수도...있으니. 참고만...^^)

 

퇴원전에 겨드랑이 옆쪽에 꽂아뒀던 튜브를 제거하구요.

제거 후 반창고를 붙여주시는데.

집에가서 계속 살펴보니까.

튜브가 꽂혀 있던 구멍 부위가 아물어서 딱지가 생기고. 

시간이 더 지나면. 딱지도 떨어지고 새 살이 올라오더라구요.


수술 후 집에 돌아가시면 재활치료. 재활운동도 해주셔야해요.

운동을 하지 않으면 팔이 그대로 굳어버린데요.

 

유방암 수술비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보험이 없는 경우[링크] : 보험료 인상, 갱신없는 비갱신형 암 보험을 성별, 가족력등을 잘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이 있는 경우[링크] : 암 보험이 짧거나 보장금액이 적다면 본인에게 맞는 보험으로 보완하는 것이 맞습니다

 

2012/05/08 - [암에 대하여] - [유방암진단 및 치료과정]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건강검진 & 유방암 자가진단

 

2012/05/09 - [암에 대하여] - [유방암 진단/유방암 치료] 대학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첫 진료 (유방암 3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