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진단/유방암 치료] 대학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첫 진료 (유방암 3기)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소견서 + 조직검사지 + 초음파 영상(CD)을 받아서. 대학병원 유방내분비외과에 진료를 받으러 갔습니다.
대학병원 전부 다 그런건지는 모르겠으나.....
저희 엄마가 다니는 대학병원은 "영상자료"를 접수하는 곳이 따로 있더라구요.
다른 병원에서 가지고 온 영상자료를 "영상자료 접수"하는 곳에 제출하면. 영상을 병원 컴퓨터에 옮긴 뒤. 돌려주더라구요.
*병원마다 절차나 접수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 유방내분비외과에 가시면 담당 간호사 선생님이 다 설명해주시니까요.
제 글은 살짝 참고만하세요~~^^
*CT, 엑스레이, 초음파 촬영 영상 등. 다른 병원에서 촬영한게 있으시면. 영상 복사해달라고 하셔서 갖고 오시면. 좋을꺼 같아요~.
그리고 저희 엄마는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조직검사를 받았기 때문에.
조직검사 슬라이드(체취한 조직을 얇게 잘라. 표본을 슬라이드에 넣어놓은 것)도 함께 가져갔답니다.
*조직검사 슬라이드를 가져가시면. 병원에서 따로 조직검사를 안 하셔도 돼요.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가져온 슬라이드는 딱 1개만 있는거라서 한달 후 반납하기로 하고 빌려온거였답니다.
조직검사 했는데. 또 할 필요는 없자나요. 검사비 두번 안 들어서 좋구. ^^


첫 진료는 초진이라서 진찰료 16,600원 + 선택진료비 5,500원의 비용이 들었어요.
그리고 담당 교수님을 만나뵙고 진료~!!
촉진 후 가져온 영상, 조직검사지, 소견서를 보시고 암 진단 및 수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소견서와 조직검사지를 가져갔기 때문에. 바로 "중증환자" 등록을 해주셨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실시한 조직검사에서 유방암 진단을 받고 소견서를 받아 간거라(조직검사지도 있구요) 선생님이 바로 중증환자로 등록을 해주신건데요.
만약 대학병원에 암 검진을 받으러 가신 경우라면. 중증환자 등록은 조직검사 후 해주시더라구요.

*저희 아빠의 경우. 담석 때문에 통증이 심해서 동네 병원에 갔다가. 간 초음파에서 암이 의심되니 큰 병원에 가보라고 했거든요. 대학병원 입원 - 조직검사 후 결과가 나온 뒤(결과 나오는데 5일 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중증환자 등록을 해주더라구요. 
중증환자 등록일을 입원 첫날로 해주셨고.
입원 기간동안 일반 건강보험 환자로 처리되어 납부했던 금액이 200만원 이상이였는데. 입원 첫날부터 중증환자로 적용 후. 납부한 병원비에서 차액을 돌려받았답니다.
 
(대학병원에서는 입원 기간동안 병원비가 100만원이 넘어가면 중간정산 하라고 영수증을 주고 갑니다. 저희 아빠, 엄마가 다니는 대학병원이 같은 곳인데. 이 병원은 영수증을 병실마다 찾아와서 주고 가더라구요. 다른 대학병원도 그런가요??)

- 중증환자에 대해서는 나중에 추가로 포스팅 예정 -


대학병원에 가기전. 제가 챙겨간게 있는데요.
저희 엄마는 고혈압이 있으셔서 고혈압 약을 복용중이신데.
혹시라도 수술 및 치료 받을 때 먹으면 안되는 약이 있을까봐. 고혈압 약을 챙겨갔거든요.
선생님께 보여드리니
수술전에 먹으면 안되는 약이 있더라구요.
피가 굳지 않게 만드는 아스피린(항응고제)이였어요. (머리 아플때 약국에서 사먹는 그 아스피린이 아니랍니다)
수술할 때 피가 잘 안 멈출 수 있으니. 아스피린은 빼고 나머지 약만 복용하라고 하시더라구요.

병원에 가실 때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으면. 처방전이나 약을 꼬옥 챙겨가세요~!!
(저희 엄마는 아스피린을 계속 복용했기 때문에 2주 뒤로 수술일정을 잡았습니다)

진료 후 수술전 필요한 검사를 해야했어요.
수술전 검사비는 총 30만원 정도 나왔어요.
"어랏? 생각보다 적게 나왔네?" 생각했는데.

영수증에 찍혀 있는 "중증환자"
선생님이 중증환자 등록을 해주시면 그 순간부터 바로 적용이 되더라구요.
전  바로 적용되는지는 몰랐답니다. 하루 정도는 걸릴 줄 알았는데.ㅎㅎ


수술전 검사는 PET / MRI / 심장초음파 검사였구요. 
총 금액 30만원에서 18만원이 선택진료비였어요.
*중증환자 등록시 요양급여만 해당됩니다. 비급여(선택진료비)는 해당이 안됩니다



*TORSO PET-CT 목부터 골반까지를 촬영하는 검사 - 검사 예약 6시간전부터 금식 / 포도당이 함유된 음료는 절대 섭취하면 안됨


 

진료비 납부 후. 영상의학과 검사 일정 예약 및 주의 사항을 듣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대학병원은 검사도 예약이 많이 잡혀 있는 터라. 담당 간호사 선생님이 어렵게 스케줄 잡아주셨답니다.
우여곡절 끝에 검사를 마치고. 12월 5일 수술.
수술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2012/05/08 - [암에 대하여] - [유방암진단 및 치료과정]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건강검진 & 유방암 자가진단

내게 맞는 암 진단금? 지금 확인해보세요
 보험이 없는 경우[링크] : 보험료 인상, 갱신없는 비갱신형 암 보험을 성별, 가족력등을 잘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이 있는 경우[링크] : 암 보험이 짧거나 보장금액이 적다면 본인에게 맞는 보험으로 보완하는 것이 맞습니다